people video thumbnail

네이버페이 서비스에 디자이너의 손길이 닿을 때

“사업성(사업), 사용성(UX), 심미성(UI), 현실성(개발 및 일정)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빠르게 선별하고
상황 변화에 맞게 포지셔닝을 바꿀 수 있는 유연함이 필요한 것 같아요.
네이버페이 디자이너로서 다양한 롤을 경험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페이에서 디자인설계를 하고 있는 주선이라고 합니다. 네이버페이 서비스 내 화면 형상들은 저희 팀의 눈과 손을 거쳐가고 있어요. 네이버페이가 제시하는 사업적 목표를 바탕으로 사용성 측면에서 최적화된 화면 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사용성을 고민하고 기능을 시각화하는 것 이상으로 여러 채널로부터 의견을 취합하여 접점을 찾는 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직무 수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전공이나 역량이 있나요?

어떤 방식으로든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역량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역량은 기능을 이미지로 구현하는 데 필수적일 뿐 아니라, 유관 부서를 설득하는데도 유용합니다. 사용성 측면에서 더 나은 방법을 고르는 안목과, 보다 현실성 있는 이미지 구현을 위해 개발 환경에 대한 이해도 중요할 것 같고요. 서비스를 기획-디자인-개발 하는 전체 과정에서 중간 지점에 위치하기 때문에 업무 전후 유관 부서와의 소통력도 필요합니다. 이제 막 돛을 단 회사인만큼 많은 소통을 하고 있어요. 더불어 직접적인 담당 업무가 아니더라도 유관 업무를 함께 챙길 수 있는 주도성까지 갖추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페이에 합류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2019년 네이버페이가 네이버파이낸셜로 분사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는데요. 평소 금융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터라 어떤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지 호기심이 커서 네이버페이 내 많은 분들을 찾아다니며 회사의 비전과 사업 방향에 대해 묻곤 했습니다. 네이버페이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겠다는 확신으로, 자원해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구성원들이 어떻게 조화를 이뤄 일하는지 말씀해 주세요.

굉장히 작은 이슈도 수평적으로 논의하며 일하는 편입니다. 디자인이라는 영역이 주관이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누군가 혼자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과 이야기하며 결정하려고 노력합니다. UX나 UI는 각자의 롤이 조금씩 다르지만, 서로 유기적으로 호흡하며 나아가는 영역이기 때문에 대화하며 더 좋은 방향으로 도출해내고 있어요. 기획자는 기획만 하고, 디자이너는 디자인만 하는 게 아니라 디자인 과정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생기면 역으로 제안을 하기도 해요. 네이버페이에 합류하게 되면, 많은 롤을 경험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네이버페이의 디자이너 직무의 매력은 무엇이 있을까요.

열정이 많은 분들이 오면 되게 좋을 것 같아요. 금융이라는 사업 자체가 디자이너들에게 좀 어렵고 생소할 수도 있어요. 또한 사업을 아예 모른다면 UX나 디자인적으로 풀기 어려운 부분도 많기 때문에, 네이버페이 디자이너는 공부가 필요해요. 시장 동향도 계속 알아두면 좋고, 국내외 경쟁사들의 기능이나 사용성도 계속해서 트래킹 할 수밖에 없습니다. 분야를 스스로 넓혀가며 여러 롤을 소화해나갈 때 성취와 뿌듯함을 느낍니다.

주선님 이미지 1
네이버페이에서 디자이너로 일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나요.

때로 제가 담당하는 화면을 통해 내집마련을 하는 지인들의 모습을 보곤 합니다. 제 손을 거쳐간 기능들이, 불특정 다수뿐 아니라 가까운 지인들의 일상과 자산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걸 깨달을 때면 가끔 소름이 돋기도 해요. (하하) 업무가 고될 때면 회사에서 하는 모든 행위가 그저 ‘안 할 수 없는 일이라고’만 여겨지고 의미를 담기 어려울 때도 많지만, 제 일이 사용자들의 행위를 편하게 만드는데 기여한다는 사실을 맞닥뜨릴 때면 사명감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복지제도는 무엇인가요?

네이버의 새로운 사옥인 1784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만족스러운 복지제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구내식당이라든지 사내 여러 곳에 마련되어 있는 휴게 공간들이 참 좋아요. 간식도 잘 나오고 음료도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앞으로의 동료가 될 분들에게 조언의 한마디 부탁드려요.

디자이너의 기본적 소양뿐만 아니라, 금융 산업과 사업의 목적에 대해 깊은 이해가 없으면 어려움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부족함이 많아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는 영역이기도 하고요. 많은 자질을 필요로 하는 회사임을 매일같이 절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감사하게도, 동료가 어려움에 빠졌을 때 내 일처럼 도와주는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누구에게나 큰 기회가 주어지고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인 만큼, 열정 있는 분이라면 분명 가치 있는 경험을 하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주선님 이미지 2

NAVER PAY Careers

지원하기 자원하기